해빙-해양 단방향 접합실험 (I)

Title
해빙-해양 단방향 접합실험 (I)
Alternative Title
Sea Ice-Ocean one way coupled model experiment (I)
Author(s)
김철호; 민홍식
Publication Year
2007-06-01
Abstract
기후계에 미치는 해빙의 역할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미국대기연구센타(NCAR)의 해빙모형(CSIM5)을 이용하여 해빙-해양 접합모델 실험을 시도하였다. CSIM5는 북극점을 대륙으로 이동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이 연구에서는 통상의 구면극좌표계에 기초하는 해양순환모형과의 접합을 위하여 CSIM 해빙모형을 수정하여 북극점을 극으로 하는 일반적인 구면좌표계상의 해빙모형으로 전환하였다. 다음에 북극까지 근접하는 위․경도 1도 격자간격의 전지구 해양순환모델을 수립하고 이를 50년간 적분하였다. 적분된 해양순환모델은 해양표층에서는 관측에 비해 cold bias 지역이 넓게 나타나는데 비해 중층에서는 warm bias 지역이 넓게 모의되는 특성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모델 결과는 심층수 형성과 심층순환의 사실적인 모의를 위해서 정확한 대기 열속자료 및 해빙모델과의 접합을 필요로 함을 시사한다. 해빙-해양 접합실험의 초기단계로서 단방향 실험을 수행하였다. 즉 해양순환모델은 해양의 혼합층에서 해빙모델로 필요한 열속 정보만을 제공하며 해빙으로부터의 열속은 해양모델에 되먹임되지 않는 방식이다. CSIM과 해양연구원 전구해양모델(MOM)과의 접합 및 CSIM과 POP(NCAR에서 제공하는 해양혼합층 모델 결과)과의 접합에 의해 각각 산출된 해빙면적, 체적, 해빙 두께분포 및 대기와 해양과의 열교환에 대해 분석하고 그 결과를 토의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30471
Bibliographic Citation
2007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pp.359, 2007
Publisher
해양과학공동학술회의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Publisher
해양과학공동학술회의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