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도기지 오존 농도변화 월 일변화 역궤적 분석결과

Abstract

이어도 기지의 오존농도 경향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났으며 대기 오염물질의 장거리 이동의 영향을 확연하게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1시간 평균한 오존농도 자료를 통한 계절적 변화양상은 여름이 낮고 다른 계절에 높게 나타났다. 오존농도의 평균 일변화는 4 ppbv 정도로 매우 작았지만 상대적으로 높은 오존농도를 보여서 이 지역이 대기 오염물질의 장거리 이동에 의해 오존농도가 결정됨을 알 수 있었다. 기상자료의 분석결과 높은 농도의 오존은 주로 중국과 몽골, 러시아 지역에서 불어올 때 나타났으며 낮은 농도의 오존은 대체로 태평양 지역에서 불어올 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또한 전체 측정기간에 대한 역궤적 분석에서 약48%가 중국과 몽골,러시아 지역에서 공기가 유입된 것으로 나타났다.이로부터 이 기간 동안에 관찰된 오존의 급격한 농도증가는 이들 오염지역으로부터 오염물이 유입되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