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도서관 운영평가 참여와 그 후 OTHER

Title
전국도서관 운영평가 참여와 그 후
Alternative Title
전국도서관 운영평가 참여와 그 후
Author(s)
한종엽
Publication Year
2014
Abstract
문화체육관광부와 대통령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는 2007년부터 도서관법을 근거로 전국도서관 운영평가를 시행했다. 현장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분석을 통해 효율적인 도서관정책을 수립하는 한편, 우수 운영기관을 발굴·포상하여 도서관서비스 혁신을 유도하는 것이 평가의 목적이었다.해양과학도서관이 이 평가에 참여하기 시작한 것은 2008년. 당시 평가지표를 토대로 우리의 현 수준을 자체진단해 보니 전년도 수상 도서관과 비교하여 부족한 점이 많았다. 결과도 자체진단과 다르지 않아, 참여기관 중에서 중상위권으로 평가받았다.우리 도서관의 혁신은 바로 이때부터 시작되었다. 도전해 볼 고지가 생긴 것이다. 책상 위에 평가지표를 두고 모든 직원들이 머리를 맞대었다. 현재 부족한 부분을 확인하고 개선 계획과 실행 일정표를 짰다. 우리의 목표는 2-3년 후, 최상위 수준의 도서관이 되는 것이었다. 그러나 우리는 처음부터 어려운 문제에 맞닥뜨려야 했다. 도서관의 변화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하기 위해 무엇보다 하드웨어가 발전해야 하는데, 단지 도서관평가를 잘 받기 위해 모기관의 경영층에 예산과 인력, 시설을 보강해 달라고 할 수는 없는 일이었다. 하지만 어려운 점이 있다고 포기할 수는 없었다. 혁신이란 모든 조건이 완벽하게 갖춰진 후에 가능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다. 우리는 우선 현재 가용한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평가 부문별로 담당자를 지정하고 추진일정을 수립하여 정례적인 점검회의를 하였다.유도하는 것이 평가의 목적이었다.해양과학도서관이 이 평가에 참여하기 시작한 것은 2008년. 당시 평가지표를 토대로 우리의 현 수준을 자체진단해 보니 전년도 수상 도서관과 비교하여 부족한 점이 많았다. 결과도 자체진단과 다르지 않아, 참여기관 중에서 중상위권으로 평가받았다.우리 도서관의 혁신은 바로 이때부터 시작되었다. 도전해 볼 고지가 생긴 것이다. 책상 위에 평가지표를 두고 모든 직원들이 머리를 맞대었다. 현재 부족한 부분을 확인하고 개선 계획과 실행 일정표를 짰다. 우리의 목표는 2-3년 후, 최상위 수준의 도서관이 되는 것이었다. 그러나 우리는 처음부터 어려운 문제에 맞닥뜨려야 했다. 도서관의 변화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하기 위해 무엇보다 하드웨어가 발전해야 하는데, 단지 도서관평가를 잘 받기 위해 모기관의 경영층에 예산과 인력, 시설을 보강해 달라고 할 수는 없는 일이었다. 하지만 어려운 점이 있다고 포기할 수는 없었다. 혁신이란 모든 조건이 완벽하게 갖춰진 후에 가능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다. 우리는 우선 현재 가용한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평가 부문별로 담당자를 지정하고 추진일정을 수립하여 정례적인 점검회의를 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3038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전문도서관협회지(KSLA Bulletin), v.4, no.0, pp.110 - 112, 2014
Type
Articl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