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편파 영상자료를 이용한 강화도 조간대 지역 퇴적상 특성 분류에 관한 고찰

Abstract

이 연구는 다편파 SAR 영상자료 중 Envisat ASAR APP 자료를 활용하여 강화도 조간대 지역을 대상으로 영상분류과정을 통한 퇴적상의 분포 특성을 고찰하고, 영상분류결과로부터 퇴적상의 분포 특성에 대한 정성적 해석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한 기초연구이다. 영상분류 방법은 dual polarization SAR 영상자료에 활용되고 있는 Wishart 감독분류 기법을 적용하여 강화도 남쪽 조간대 지역의 개략적인 퇴적상 분포 양상을 살펴볼 수 있었다. 향후 정밀하고 정확한 정보 추출과 정성적 및 정량적 해석을 위해서는 현장자료의 활용과 다중주파수(multi-frequency) 자료와 fully polarimetric SAR 영상자료와의 비교분석 작업이 필요할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