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서 태평양 수역에서 해역별 부유 원생동물 군집의 분포 특성 및 섭식압

Abstract

본 연구는 2007년 9월에 북적도 해류대에 위치한 웜풀수역 (해역 I), 쿠로시오 해류의 본류역 (해역 II), 쿠로시오 해류와 대륙붕수와의 혼합해역 (해역 III) 및 쿠로시오 지류인 대마난류가 유입되는 동중국해 해역(해역 IV)에서 표영 생태계를 대상으로 하여 부유 원생동물의 군집구조 및 식물플랑크톤에 대한 섭식압을 조사하였다. 해역별로 평균한 부유 원생동물의 생물량은 엽록소-a 농도가 가장 낮게 나타나는 해역 I에서 가장 낮은 분포를 보였으며, 엽록소-a 농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 해역 III에서 원생동물의 생물량이 가장 높았다. 부유 원생동물의 군집은 해역 I, 해역 II 및 해역 IV에서는 종속영양 와편모류에 의해 50% 이상의 우점율을 보였으며, 해역 III에서는 섬모충류의 우점율이 크게 증가하였다. 식물플랑크톤에 대한 부유 원생동물의 섭식률은 일일 엽록소-a 의 생산에 평균 87 % 를 제거하며, 해역 I에서 90% 이상의 높은 섭식률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