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위성 원격탐사에 의한 허베이 스피리트호 유류 유출 탐지 및 모니터링 연구

Abstract

광학과 마이크로파영상에 대해 유출 범위의 계산 및 해석 알고리듬에 대한 현재까지의 결과를 소개한다. 광학영상으로는 아리랑 2호 (다목적실용위성 2호, KOMPSATⅡ)) MSC(Multi Spectral Camera)자료가 사용되었으며, 합성개구레이더로는 ENVISAT ASAR, TerraSARX 및 ALOS PALSAR의 자료가 사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