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류로 오염된 해변 모래의 생물정화기술 적용 연구

Abstract

해변 모래에 오염된 유류화합물을 대상으로 생물정화기술 적용 가능성을 시험하였다. 영종도 해변에 실험구를 설치하여 70일간 실험을 실시하였다. 현장실험 수행 중 각 시료의 함수율, 무기영양염 농도, 종속영양세균, 유류분해세균,ETS 활성도, CO2 발생량, 석유 탄화수소 농도 변화와 분자생물학적 모니터링방법을 이용한 미생물군집 분석을 함께 수행하였다. 유류 농도는 대조구에 비해지속성 영양염 투여 실험구에서 빠른 감소를 보였으며 미생물이 추가될 경우 초기 분해가 두드러졌다. T-RFLP 방법을 이용하여 접종 미생물을 추적하였을 때투입된 세 종의 미생물을 지시하는 피크가 28일차까지는 존재하다가 70일차에는 검출되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는 생물정화기술이 해변 모래에 오염된 유류제거에 효과적이며 첨가한 제재의 미생물이 원유성분의 감소, 특히 미생물에 의해 쉽게 이용될 수 있는 기질의 농도 감소와 함께 감소함으로써 환경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