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계 동중국해 북부 해역에서의 내부파

Title
하계 동중국해 북부 해역에서의 내부파
Alternative Title
Internal waves in the Northern East China Sea in summer
Author(s)
장성태; 이재학; 홍창수
KIOST Author(s)
Lee, Jae Hak(이재학)
Publication Year
2008-05-30
Abstract
하계 동중국해 북부 대륙붕 해역에서 해수물성, 해류 및 난류관측을 수행하여 해수 혼합 기작을 살펴보았다. 선행연구에서 표층의 경우 바람에 의해서, 저층은 조류에 의한 해저면층의 교란에 의한 영향임을 시사하였다. 수온약층 하부의 높은 소산율(ε : dissipation rate of turbulent kinetic energy)은 내부조석(internal tide)이나 내부파(internal wave) 소멸과정에서 나타나는 난류상태에 의한 영향으로 여겨지며, 이는 대마난류수를 통해 공급된 에너지가 대륙붕지역을 지나면서 중규모나 미세규모의 난류에너지로 전달되는 과정으로 이해된다. 이러한 내부파의 존재는 혼합과정의 중요한 요소로 해수순환 및 물질이동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하계 동중국해 북부 해역의 내부파 분석을 통해 그 영향을 고찰하겠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9916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학회 춘계학술대회, pp.173, 2008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Related Research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