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계 동중국해 북부 해역에서의 내부파

Abstract

하계 동중국해 북부 대륙붕 해역에서 해수물성, 해류 및 난류관측을 수행하여 해수 혼합 기작을 살펴보았다. 선행연구에서 표층의 경우 바람에 의해서, 저층은 조류에 의한 해저면층의 교란에 의한 영향임을 시사하였다. 수온약층 하부의 높은 소산율(ε : dissipation rate of turbulent kinetic energy)은 내부조석(internal tide)이나 내부파(internal wave) 소멸과정에서 나타나는 난류상태에 의한 영향으로 여겨지며, 이는 대마난류수를 통해 공급된 에너지가 대륙붕지역을 지나면서 중규모나 미세규모의 난류에너지로 전달되는 과정으로 이해된다. 이러한 내부파의 존재는 혼합과정의 중요한 요소로 해수순환 및 물질이동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하계 동중국해 북부 해역의 내부파 분석을 통해 그 영향을 고찰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