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표구조물의 설계 및 시공 방법에 관한 소고

Abstract

이 논문에서는 암초나 수심이 얕은 곳 등에 설치되어 주변을 항해하는 선박에게 항로의 소재, 장애물 및 항행금지지점 등을 알리기 위한 구조물인 등표 구조물의 설계 및 시공방법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등표구조물에 작용하는 파력을 산정하는 방법 및 등표 기초의 설계 및 시공방법에 관련된 사항을 중심으로 현재시행되고 있는 방법들을 검토하고, 앞으로의 개선방향에 관해 언급하였다. 특히 등표 기초의 세굴은 앞으로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현안 문제인만큼 연구 개발을 통해 효과적인 보수‧보강 공법 지침을 마련하고, 세굴 피해를 저감시킬 수 있는 새로운 형식의 등표 기초 설계 및 시공기술을 도입할 필요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