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DAR 측량과 멀티빔 측량을 통한 만리포 정밀 지형도 시범작성

Abstract

연안에서의 태풍해일로 인한 침수범람지역을 정밀하게 예측하기 위한 정밀 침수범람 수치모델 개발과 침수범람지역의 재해도[Hazard Map] 작성기술을 개발하기 위하여 만리포 해변과 연안의 수심을 육상용 고해상도 LiDAR 시스템(LMS-Z420i)과 수심 측량용 정밀 멀티빔 음향측심기(MBES)를 이용하여 정밀하게 측량하였다. 만리포 해변측량은 우선 만리포 해변 북쪽 인근 도로에 기준점을 세워 GPS 정지측량을 실시하고 고해상도 디지털 카메라와 고성능의 3차원 레이저 스캐너가 탑재된 차량을 이용하여 만리포 해변을 해변이 최대로 드러나는 사리 간조시간에 맞추어 측량하였다. 만리포 해안선 주변 해역의 수심측량은 멀티빔 음향측심기와 WA-DGPS 가 설치된 조사선을 이용하여 여름철 사리 만조시간에 해안선을 포함하는 총면적 약 1.5km2의 해역을 측량하였다. 만리포 해변의 고해상도 LiDAR 해변 측량 자료와 해안선 주변 해역의 고해상도 멀티빔 수심 측량 자료에 국토지리정보원에서 제공받은 만리포 1:5000 수치지형도(도엽번호 36601086)와 국립해양조사원 수치해도를 기반으로 제작한 한국해양연구원의 만리포 해역 30초 수심자료를 이용하여 만리포의 육도-해도 접합 정밀 지형도를 시범적으로 작성하였다. 만리포 육도-해도 접합 정밀 지형도 작성을 위하여 만리포에서 1.5km 떨어진 지점에 설치된 수압식 파고조위계의 조위자료와 만리포 해변에서 표척을 목측으로 관측한 조위자료를 연계하여 만리포 해변의 평균해수면을 추정하였다. 만리포 해변의 LiDAR 정밀 측량 자료와 만리포 연안 해역의 멀티빔 고해상도 수심 측량 자료를 이용한 육도-해도 접합 정밀 지형도 시범작성기술은 기후변화에 따른 해수면 상승과 태풍해일로 인한 연안의 침수범람을 예측하고 침수범람지역의 재해도 작성기술에 활용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