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주파 음파전파에 미치는 난수성 와동류의 영향

Abstract

동해 중부해역에 난수성 와동류가 존재하는 경우 이러한 와동류가 해수중 저주파 음파전파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거리종속 음선모델을 사용하여 수중음파 전파특성을 조사하였다. 와동류가 존재하는 경우 및 와동류가 존재하지 않은 경우 각각에 대해 수중음파의 음선 및 저주파 전달손실을 각각 계산하여 와동류가 음파전파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