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연안에서 관측된 딱총새우 발생음의 음향학적 특성

Abstract

동해연안에서 딱총새우 발생음을 관측하였다. 관측된 딱총새우 발생음의 파형은 임펄스 형태를 나타내었으며 주파수 200 kHz까지 광대역 주파수 특성을 나타내었다. 딱총새우 발생음의 주요 주파수 응답대역은 2 ~ 20 KHz였으며 주파수 10 kHz 근처에서 최대 피크레벨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딱총새우 발생음의 주파수 특성은 서해 및 남해연안에서 관측된 딱총새우 발생음의 주파수 특성과 유사하였다. 그러나, 동해연안에서 딱총새우 발생음은 서해 및 남해연안과는 다르게 육지와 가까운 얕은 내만에서만 관측이 되었다. 즉, 육지로부터 관측 거리가 멀어짐에 따라 딱총새우 발생음의 음압레벨이 급격하게 감소하는 양상을 나타내었다. 서해와 남해연안의 퇴적층은 딱총새우가 서식하기 좋은 뻘질의 퇴적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반면 동해연안은 딱총새우의 서식이 어려운 모래질의 퇴적층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은 차이가 발생된 것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