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Hz~20 kHz 광대역 자동기록식 수중청음기의 개발

Abstract

주파수20 Hz~20 kHz의 광대역 자동기록식 수중청음기를 개발하였다. 샘플링주파수는 65,536 Hz, 진폭 분해능은 16 bit이며 음향신호를 최대 19.5시간동안 기록할 수 있도록 1G 용량의 SD메모리 카드를 4개 장착하였다. 자동기록식 수중청음기의 음향센서부분은 주파수 20Hz~20 kHz대역에서 수신감도가 일정한 Reson의 TC4013을 사용하였다. 제작된 자동기록식 수중청음기를 해양에서 수중소음을 측정하는데 직접 적용한 결과 케이블에 연결된 수중청음기를 이용해서 해양잡음을 측정한 경우와 비교해서 주파수 5 kHz 이상에서 해양잡음 레벨의 불일치가 관측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