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중 유동소음 저감 연구

Abstract

수중에서의 옴향 신호 측정시에 청음기 주위로의 유동에 의해 발생하는 저주파수 대역 유동소음을 감소시키기 위해 청음기 주위에 다공성(open-cell)의 폴리우레탄 발포재(foam)를 씌우는 기법의 효과를 실험적으로고찰하였다. 10 ppi(pore per inch) 발포재를 이용하여 실험한 결과, 발포재의 두께가 3 cm인 경우에 50 Hz 이하의 주파수 대역에서 20 dB 이상의 유동소음 저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