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조코즘 내에서 식물플랑크톤 개체수와 생체량의 크기별 변화양상

Abstract

이번 연구는 메조코즘 실험내에서 크기별 식물플랑크톤 현존량과 생체량의 변화양상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실험 기간 동안 식물플랑크톤 현존량은 대조구에서 최소 7×104 cells L-1 (T9)에서 최대 22×105 cells L-1 (T2)를 보였으며, 실험구에서는 최소 8×103 cells L-1 (T9)에서 최대 8×105 cells L-1 (T0)를 보였다. 대조구에서는 실험 시작 후 T2까지 높은 증가를 보이다 T3부터 T9까지 감소하였고, 실험구에서는 T0부터 감소하여 T7 이후로는 유사한 경향을 보였다. 클로로필 a는 대조구에서 T0 (평균 2.1 ㎍ L-1)부터 T2 (평균 2.3 ㎍ L-1)까지 유사한 농도를 보이다 T3 (평균 1.0 ㎍ L-1) 이후로 감소하였다. 실험구의 클로로필 a의 농도는 대조구와 유사한 변화양상을 보였으나, 농도는 대조구보다 높은 농도를 보였다. 사이즈 별 클로로필 농도는 대조구에서 micro 이상의 크기가 60%이상을 차지하였고 nano 크기가 30% 정도를 차지하였고, 실험구도 이와 유사하였다.식물플랑크톤 군집은 대조구에서 돌말류 47종, 와편모조류 15종, 기타조류 3종으로 총 65종이 출현하였고, 실험구는 돌말류 54종, 와편모조류 14종, 기타조류 2종으로 총 70종이 나타났다. 주요 우점종으로는 실험구에서 Chaetoceros curvisetus, Ch. compressus, Thalassiosira gravida, Skeletonema costatum이 우점종으로 나타났으며, 대조구에서는 Ch. curvisetus, Cylindrotheca closterium, Coscinodiscus wailesii, Leptocylindrus danicus등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