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조코즘 내에서 식물플랑크톤 개체수와 생체량의 크기별 변화양상

The change aspect of phytoplankton abundance and biomass on size fraction in mesocosm experiments

이번 연구는 메조코즘 실험내에서 크기별 식물플랑크톤 현존량과 생체량의 변화양상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실험 기간 동안 식물플랑크톤 현존량은 대조구에서 최소 7×104 cells L-1 (T9)에서 최대 22×105 cells L-1 (T2)를 보였으며, 실험구에서는 최소 8×103 cells L-1 (T9)에서 최대 8×105 cells L-1 (T0)를 보였다. 대조구에서는 실험 시작 후 T2까지 높은 증가를 보이다 T3부터 T9까지 감소하였고, 실험구에서는 T0부터 감소하여 T7 이후로는 유사한 경향을 보였다. 클로로필 a는 대조구에서 T0 (평균 2.1 ㎍ L-1)부터 T2 (평균 2.3 ㎍ L-1)까지 유사한 농도를 보이다 T3 (평균 1.0 ㎍ L-1) 이후로 감소하였다. 실험구의 클로로필 a의 농도는 대조구와 유사한 변화양상을 보였으나, 농도는 대조구보다 높은 농도를 보였다. 사이즈 별 클로로필 농도는 대조구에서 micro 이상의 크기가 60%이상을 차지하였고 nano 크기가 30% 정도를 차지하였고, 실험구도 이와 유사하였다.식물플랑크톤 군집은 대조구에서 돌말류 47종, 와편모조류 15종, 기타조류 3종으로 총 65종이 출현하였고, 실험구는 돌말류 54종, 와편모조류 14종, 기타조류 2종으로 총 70종이 나타났다. 주요 우점종으로는 실험구에서 Chaetoceros curvisetus, Ch. compressus, Thalassiosira gravida, Skeletonema costatum이 우점종으로 나타났으며, 대조구에서는 Ch. curvisetus, Cylindrotheca closterium, Coscinodiscus wailesii, Leptocylindrus danicus등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