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부표 모니터링 시스템

Title
등부표 모니터링 시스템
Alternative Title
Light Buoy Monitoring System
Author(s)
오영민; 박수열
KIOST Author(s)
Oh, Young Min(오영민)
Publication Year
2009-05-28
Abstract
등부표(燈浮標, light buoy)는 야간에 등화(燈火)를 이용하여 그 위치를 표시하는 광파표지의 일종으로서, 선박의 안전한 항행에 매우 중요한 해상교통시설의 하나이다. 등부표는 공항의 활주로를 표시하는 등불처럼 주로 항로를 표시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이러한 중요 기능을 담당하는 등부표는 해상사고로 인하여 기능을 상실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선박의 충돌에 의한 파손이나 축전지의 충전 불량으로 인한 등명기 점등 불량 또는 등명기 자체의 고장 등은 선박항행에 매우 큰 장애를 유발한다. 그러나 현재는 이를 관리하는 방법이 관리원의 정기적인 관리나 주변을 항행하는 선박으로부터 신고를 받아서 수리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어서 체계적인 관리와는 거리가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선박의 충돌시 관리 담당자의 휴대전화로 충돌정보를 알려주고 상황실로도 전송해 주며 등명기나 축전지의 상태 및 GPS를 이용하여 등부표의 현재 위치를 알려주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9504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pp.2398 - 2399, 2009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Related Researcher
Research Interests

Coastal engineering,연안공학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