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부표 모니터링 시스템

Light Buoy Monitoring System

등부표(燈浮標, light buoy)는 야간에 등화(燈火)를 이용하여 그 위치를 표시하는 광파표지의 일종으로서, 선박의 안전한 항행에 매우 중요한 해상교통시설의 하나이다. 등부표는 공항의 활주로를 표시하는 등불처럼 주로 항로를 표시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이러한 중요 기능을 담당하는 등부표는 해상사고로 인하여 기능을 상실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선박의 충돌에 의한 파손이나 축전지의 충전 불량으로 인한 등명기 점등 불량 또는 등명기 자체의 고장 등은 선박항행에 매우 큰 장애를 유발한다. 그러나 현재는 이를 관리하는 방법이 관리원의 정기적인 관리나 주변을 항행하는 선박으로부터 신고를 받아서 수리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어서 체계적인 관리와는 거리가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선박의 충돌시 관리 담당자의 휴대전화로 충돌정보를 알려주고 상황실로도 전송해 주며 등명기나 축전지의 상태 및 GPS를 이용하여 등부표의 현재 위치를 알려주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