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를 고려한 최대가능태풍의 추정

Abstract

지구온난화로 인한 온실효과로 지표기온과 해양온도, 해수면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기후변화 현상은 한파와 서리, 황사, 가뭄, 강수현상, 폭염, 태풍, 계절변화 등에서 뚜렷하게 감지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이러한 기후변화는 지구상에서 거의 최고 수치로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여름철 보다는 겨울철 기온 상승이 뚜렷하고 최고기온보다는 최저기온 상승이 두드러진 현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지난 30년간 태풍의 위력이 강해지면서 앞으로 20~30년 뒤에는 현재보다 강도가 2배 이상인 슈퍼태풍이 내습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태풍은 숫자보다 강도가 문제이며 수온이 올라갈수록 그 위력이 더욱 강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기후변화는 우리나라 해역에 매우 큰 위협이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태풍발생에 있어서의 열역학적 최대한계를 적용하여 미래의 기후변화에 따른 수온의 상승과 대기기온의 수직성층분포 변화를 고려한 최대태풍강도를 추정하였다. 이를 주요 각 해역에 적용하여 장기간 기후변화에 따른 최대가능태풍강도를 지역별로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