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연구소 주변(경북 후정해수욕장 부근) 연안지질특성 연구

Abstract

경북 후정해수욕장 부근(한국해양연구원 동해연구소) 연안의 지형변화 및 퇴적물 변동을 보기 위하여 2008년과 2009년 4월에 지질조사를 실시하였다. 다중빔 음향측심기를 사용하여 정밀 해저지형을 조사하였으며, 해저 저질상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해저면 영상자료를 획득하였다. 그리고 암반 및 퇴적층의 분포를 파악하고 퇴적층 두께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하여 천부탄성파탐사를 수행하였다. 하천 퇴적물의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2009년 8월에 하천(부구천, 나곡천) 부근에서 해저지형조사를 실시하고 2009년 4월에 조사한 해저지형자료와 비교하고자 한다. 또한 해빈지형 변화와의 연관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지상라이다를 이용한 주기별/이벤트별 모니터링을 실시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