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도서관에서 출판을 하다 - 해양과학도서관의 디지털출판서비스 및 학술커뮤니케이션

Abstract

최근 들어 전문도서관의 사서에게는 해당 주제분야를 잘 이해하고 보다 심도있는 주제전문적인 정보서비스를 하도록 요구된다. 이의 일환으로 미국의 많은 연구도서관은 다양한 출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한국해양연구원의 해양과학도서관에서 각종 출판물의 형태로 정보를 지속적으로 생산하고 제공하는 업무를 새로 개발하여 시행하고 있다. 이는 과학기술출판을 통한 해당 주제분야의 대중화와 정보문화 확산을 목적으로 하며, 해양과학도서관의 주제전문사서가 이러한 업무를 주도하고 있다. 본 포스터에서는 2종의 SCOUPS 등재지(OSJ, OPR)와 100여종의 해양교양도서 출판프로그램을 통해 해양분야 전문도서관의 디지털출판서비스 및 학술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