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가막만 내에서 중형저서동물 군집의 계절별 변동 특성

distribution of meiofauan in marine sediments of the South sea, Korea

가막만은 육지로부터 영양염의 유입이 많이 기초 생산력이 매우 크며 많은 종류의 어패류가 서식하여 각종 어패류의 증양식이 행해짐은 물론 산란 및 서식장으로서 천해의 보고이다. 그러나 각종 어패류의 증양식이 행해지고 있는 가막만은 생태환경의 악화나 어장의 노화가 예상되는 지역이다. 2004년에는 하수종말처리장의 완성과 북서부 연안역에서의 오염 저니 준설 작업, 만내에서의 어장 정화작업 등으로 환경 변화가 크게 일어나고 있어 수질 및 저질의 변화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이다. 가막만의 겨울철 수온과 염분값은 7.2~10.6℃, 33.4~34.1psu로 내만쪽이 외해쪽보다 저온, 저염으로 나타난 지역이다. 하계의 수온과 염분 범위는 22.5~ 29.4℃, 31.7~33.3psu로 나타난다. 중형저서동물의 시료 채취는 Smith McIntyre grab을 사용하여 퇴적물 시료를 채취하고, 채취한 시료로부터 직경 3.6 cm 크기의 아크릴로 된 튜브를 사용하여 부 시료를 3 개씩 채취하였다. 채취된 퇴적물 시료는 표층으로부터 깊이 5 cm까지 채취하고, 현장에서 rose bengal을 혼합한 5 % 중성 포르말린으로 고정하고 현장에서 연구실로 운반하여 각 크기의 체(1 mm, 500 ㎛, 250 ㎛, 125 ㎛, 63 ㎛, 37 ㎛)로 간극동물을 크기별로 걸러내어 광학현미경 하에서 분류 및 계수 후 분석하였다. 시료의 채집은 2009년 2월, 6월, 10월에 채집을 하였고, 가막만 내에 하수처리장 시설이 만들어진 해역과 꼬막, 가두리 양식장 시설이 만들어진 해역, 국동항 어항단지 앞과 생활 하수가 흘러나오는 하천 앞, 여수 시내 앞 그리고 가막만 내에 청정해역에서 시료를 계절별로 채집을하여 각 해역의 환경에 따라 계절별로 변화하는 중형저서동물의 생물 군집의 변화를 모니터링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