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궤도 해양위성 자료분석 및 배포 시스템 구축을 위한 메타데이터 생성 방법 연구

Abstract

정지궤도해양위성(GOCI)는 2010년 발사 예정인 통신해양기상위성(COMS)의 해양 탑재체이며, 매일 8회의 한반도 주변 해역 해색 관측영상을 제공한다. 매 영상은 총광량 자료(L1B)와 해양 분석 결과자료(L2)를 산출한다. 사용자가 쉽게 원하는 위성자료를 받아 사용할 수 있도록 배포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관측일시, 관심지역, 위성자료 종류에 따른 검색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위성영상 및 헤더 정보에 대한 분석을 통해 부가설명 및 검색정보인 메타데이터를 생성하면, 다양한 주제로 자료를 관리할 수 있고, 사용자가 보다 쉽고 빠르게 검색 및 활용이 가능하다. 관측위성 및 영상 정보, 자료처리소프트웨어 관련 정보, 지역별 구름 포함 정보, 특이영상(적조 등) 정보 등을 메타데이터로 생성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