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CC AR4 모형으로 계산된 빙해역 변화

Title
IPCC AR4 모형으로 계산된 빙해역 변화
Alternative Title
Sea ice changes under global warming from IPCC AR4 models
Author(s)
권미옥; 이호진; 이현정; 최희진; 장찬주
KIOST Author(s)
Jang, Chan Joo(장찬주)
Alternative Author(s)
장찬주
Publication Year
2009-11-05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IPCC(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에서 2007년에 발행한 4차 평가보고서(AR4)에 사용된 기후 모형이 모사한 해빙농도와 해빙두께 자료를 이용하여 북극해 빙해역의 변화에 대해 조사하였다. 현재기후와 미래기후는 20C3M과 A1B 시나리오 결과 중 마지막 20년(각각 1980년~1999년과 2080년~2099년)을 이용하여 계산하였다. 먼저 각 모형의 현재기후(20C3M) 모사 능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테일러다이어그램을 이용하였다. 그리고 온난화에 따른 빙해역 해빙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각 기간에 대한 평균과 그 차이를 이용하여 빙해역 해빙 면적의 변화를 계산하였다. 초기 분석 결과 빙해역 해빙 면적에 대한 각 모형의 모사 능력은 상당한 차이를 보였으며 이에 따라 미래 변화의 크기도 모형마다 유의하게 달랐다. 이는 빙해역에 관한 전망 신뢰성이 낮을 가능성을 제시하며 해빙 모형 성능 개선이 매우 필요함을 시사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9179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학회 2009년 추계학술대회요약집, pp.147, 2009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