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CC AR4 모형으로 계산된 빙해역 변화

Sea ice changes under global warming from IPCC AR4 models

본 연구에서는 IPCC(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에서 2007년에 발행한 4차 평가보고서(AR4)에 사용된 기후 모형이 모사한 해빙농도와 해빙두께 자료를 이용하여 북극해 빙해역의 변화에 대해 조사하였다. 현재기후와 미래기후는 20C3M과 A1B 시나리오 결과 중 마지막 20년(각각 1980년~1999년과 2080년~2099년)을 이용하여 계산하였다. 먼저 각 모형의 현재기후(20C3M) 모사 능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테일러다이어그램을 이용하였다. 그리고 온난화에 따른 빙해역 해빙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각 기간에 대한 평균과 그 차이를 이용하여 빙해역 해빙 면적의 변화를 계산하였다. 초기 분석 결과 빙해역 해빙 면적에 대한 각 모형의 모사 능력은 상당한 차이를 보였으며 이에 따라 미래 변화의 크기도 모형마다 유의하게 달랐다. 이는 빙해역에 관한 전망 신뢰성이 낮을 가능성을 제시하며 해빙 모형 성능 개선이 매우 필요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