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해만과 거제도 주변해역 표층 퇴적물의 지화학적 분포 특성

Geochemical Characteristics of the Surface Sediments from Jinhae Bay and Adjacent Sea of Geoje Island, Korea

진해만 및 거제도 동부 해역에서 2007년 7~8월 사이에 한차례 표층퇴적물을 채취하여 입도와 유기물 및 금속 등의 지화학적 분포 특성을 파악하였다. 표층 퇴적물의 강열감량과 COD는 진해만, 거제도 동부 연안에서 높고 외해에서 낮은 농도였으며, COD는 일본의 저서생물 유해 영향 농도보다 낮았다. 평균 입도는 낙동강 하구 및 외해의 정점에서 조립하였으나 그 외의 대부분 정점은 세립질로 구성되어 있었다. 중금속은 진해만에서 높고, 낙동강 하구 및 외해에서 낮아지는 경향이 지배적이었다. 중금속의 경우 신항 주변 정점에서 Cu, Zn, Hg은 과거보다 약간 상승한 농도를 보였다. As, Cr, Ni, Zn은 ERL을 초과하는 정점이 있었으나 그 외 중금속은 ERL보다 낮았다. Cr은 거제도 동쪽 연안의 6개 정점(정점 6, 9, 12, 13, 16, 17)에서 81.2-87.1㎍/g의 농도로 ERL을 초과하였으며, 세립질의 퇴적물에 의한 영향이 크다. Zn은 진해만과 거제도 주변의 정점 1, 3-5, 9 등 5개 정점에서 ERL을 초과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