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주요항만의 정밀 격자에서의 파랑, 조석 및 해일 추산 체제

Abstract

항만 일대에서 설계조건, 작업조건, 정온도 산출 등 항만의 계획, 설계, 건설 및 운영을 위한제반 조건의 산출 뿐 아니라 항만 일대에서 선박의 운항, 항만 건설, 준설 등 여러 작업의 효율적 지원 및 연안 재해 예방과 사고발생시 신속한 대처를 위해 정밀 격자의 연안 환경 정보의 산출 체제의 구축이 요구된다. 한국해양연구원은 국토해양부의 연구개발 사업과 연구원의 기본 사업으로 전국 주요 항만에 대해 조석, 조류, 폭풍해일 및 파랑 산출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연안 정보의 생산 체제는 그 목적과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세개의 체제로 구분하여 수립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