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운용해양시스템 : 72시간 예측 및 Web-GIS

Abstract

새만금 운용해양시스템은 2003년부터 수행하고 있는 새만금 해양환경 보전대책을 위한 조사연 구 사업의 일환으로 ROMS 모델을 이용하여 72시간 새만금 해역의 조류, 조위, 파랑, 수온, 염 분, 부유사 이동 등의 예측자료를 생산하고 있다 (Kim et al., 2004; Kim and Lim, 2009; Kim et al., 2009). 모델의 기상예측자료는 한국해양연구원에서 운용중인 황해 4km 격자 기상모델 WRF의 72시간 예측자료에서 바람장, 열속, 강수량 자료를 1일 2회 FTP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제 공받고 있다. 본 운용해양시스템은 예측된 72시간 WRF 기상자료를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모델외 력으로 자동으로 변환하여 외력으로 저장하고, 12시간 이전의 예측모델 결과로부터 현재시간의 자료를 초기자료로 함께 예측모델에 이용되어 72시간 새만금 해양환경 예측정보를 생산하는 시스템으로 구축되었다. 또한 구축된 새만금 운용해양시스템에서 생산되는 1일 2회 72시간 모델 예측정보는 Web-GIS 기반의 새만금 해양환경정보시스템에서 ArcGIS 분석 엔진을 통하여 처리된 정보가 홈페이지를 통하여 가시화된 모델 예측정보로 제공되고있다 (Kim et al,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