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궤도(천리안) 해양위성(GOCI) 자료 수신, 처리, 배포시스템 소개

Abstract

2010년 6월 발사된 천리안위성의 해양탑재체인 정지궤도 해양위성(GOCI, Geostationary Ocean Color Imager)의 주관 운영기관인 해양위성센터 (KOSC, Korea Ocean Satellite Center)는 한국해양연구원에 기반시설을 구축하였다. 또한, 해양위성센터는 수신시스템(GDAS), 전처리시스템(IMPS), 처리시스템(GDPS), 배포시스템(GDDS), 자료교환시스템(DMS), 기관간 자료교환시스템(EDES), 통합감시제어시스템(TMC) 등 GOCI 데이터의 서비스를 위한 준비를 완료하였다. 해양위성센 터에서는 매일 8번 관측되는 GOCI 데이터를 수신하고, 처리하여 배포정책에 따라 Level 1B 이후의 데이터를 사용자에게 배포하게 된다. 사용자는 해양위성센터의 홈페이지에서 GOCI 데이터를 검색하고 다운로드 받거나 요청할 수 있다. 본 발표에서는 설계에 따른 GOCI 데이터 수신, 처리, 배포 시스템 구축 결과와 배포 정책 및 서비스에 대한 소개를 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