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안에서 관측된 딱총새우 발생음의 음원레벨 추정

Abstract

동해연안에서 4개의 수중청음기가 설치된 스테인레스 프레임을 이용하여 딱총새우 발생음을 관측하였다. 관측된 딱총새우 발생음의 파형은 진폭이 날카로운 임펄스 형태를 나타내었으며 200 kHz까지 광대역 주파수 특성을 나타내었다. 4개의 수중청음기에 관측된 딱총새우 발생음의 도달시간 차이를 이용하여 딱총새우 발생음의 peak-to-peak 음원레벨을 측정하였다. 측정된 딱총새우 발생음의 평균 음원레벨은 177 dB (re 1μPa)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