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 해빙 모니터링을 위한 SAR적용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고유벡터 기반의 영상 분해기법에서 산출되는 H/A/alpha-angle에 대한 이론을 정립하고 SARScape을 이용하여 H/A/alpha-angle 파라미터를 추출한 후 북극 콩스피오르덴 해역에 존재하는 정착빙(fast ice), 바다, 눈, 그리고 빙하 지역에 대한 편파 특성을 H/A/alpha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해석하였다. 콩스피오르덴 해역에 눈이 쌓이고 정착빙으로부터 떨어져나갔던 부빙(ice floe)이 유입 되었을 경우와 같은 단기적인 환경 변화가 발생 했을 경우의 우세한 산란특성 변화는 H/A/alpha-angle 파라미터의 평균과 표준편차로 해석되고 우세한 산란 이외의 다른 산란특성과 변화는 H/A/alpha-angle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분류된 영역의 변화에 대한 해석으로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