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안 양식시설의 SAR 탐지 가능성 조사

Abstract

SAR(Synthetic Aperture Radar)는 레이다 신호를 사용하여 영상 및 위상 정보를 추출하는 원격탐사 센서로써, 최근에는 SAR 데이터를 이용하여 선박 탐지, 연안 모니터링, 오일 유출 탐지, 풍속 및 폭풍 관측 등 해양 분야에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SAR 신호는 VV편파가 HH 편파보다 신호의 강도가 높은 경향을 보이며, 바람이나 조류로 인한 바다표면 거칠기 변화로 인하여 후방 산란계수(RCS) 값이 영향을 받는다. 그리고 수면 하에 있는 양식시설에 의한 해면파 거칠기의 감쇠효과에 의하여 신호특성이 달라지므로 양식을 하지 않더라도 그물, 부이 등 기본시설이 존재하면 양식 시설을 감지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SAR 데이터를 이용한 연안 양식시설의 탐지 가능성을 제시하였으며, 밴드에 따른 신호특성을 파악하고, 양식 시설의 추출 방법 및 그 결과를 보인다. SAR 영상은 기상조건의 제약을 받지 않으며 야간에도 자료의 취득이 가능하므로, 양식장 정보의 추출이 용이하고 앞으로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