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P의 지역해 적용사례 분석 및 한반도 주변해역 적용 가능성 검토

Abstract

Marine Spatial Planning이란 생태적, 경제적, 사회적 목적 달성을 위해 해양공간에서의 인간 활동을 공간적, 시간적으로 분석하고 분배 할당하는 공공의 절차를 의미하며 생태계 기반관리 개념에 기반한 해역이용관리의 한 요소로 볼 수 있다. 최근 유럽과 미국, 호주 등 해양 선진국 및 국제사회에서는 이러한 MSP개념을 미래 해양공간에 대한 예측·계획·활용의 도구로 활용하고 있다. 발표문에서는 MSP를 통해 미래해양공간의 활용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지역해 사례들을 분석하고 한반도 주변해역에 대한 적용가능성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