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프존의 쇄파에 의해 발생된 해수중 주위잡음의 측정

Abstract

해수중 주위잡음은 풍속 및 강우량을 모니터링하는 데사용될 뿐만 아니라 고래류의 이동경로를 추정하는 데에도이용된다. 특히 저주파 해양잡음은 해산 포유류의 행동에영향을 미치므로 최근 주목을 받고 있다. 서프존(surfzone)의 쇄파에 의해 발생된 수중잡음은 연안역의 저주파해양잡음에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리고 서프존 쇄파잡 음의 발생원인에 대한 연구결과도 보고되고 있다. 한국 동해연안에서 서프존의 쇄파에 의해발생된 수중잡음이 해양잡음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하여 해수중 주위잡음을 측정하였다. 여기에서는 서프존부근의 해수중 주위잡음의 측정결과에 대하여 소개하고,해양잡음과 주위환경과의 관련에 대하여 고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