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인도양해령지역 초염기성/염기성암의 암석기재학 및 지화학적 특성

Title
중앙인도양해령지역 초염기성/염기성암의 암석기재학 및 지화학적 특성
Author(s)
이상봉; 오창환; 이병춘; 박상준; 문재운
Alternative Author(s)
박상준; 문재운
Publication Year
2011-05-26
Abstract
IR0913 지역(OCC; Oceanic Core Complex)에서 채취된 초염기성암은 수차례의 사문암화 작용을 받았다. 1차 사문암화 작용 시에는 리자다이트, 그리고 2차 사문암화 작용 시에는 알루미늄질 리자다이트가 형성되었고, 크리소틸은 3차 사문암화 작용 시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그리고 초염기성암내에 아라고나이트 맥이 관찰된다. IR0908 지역(변환단층 인근)에서 채취된 초염기성암 역시 2차례 이상의 사문암화 작용을 받았고 이 암석내에는 돌로마이트 맥이 나타난다. 사문암화 작용시 CaO와 Sr은 감소하나 LOI, Fe2O3 성분과 대부분의 다른 희유원소는 증가한다. 염기성암들은 MORB과 Dupal type 의 중간 형태의 특성을 보이고 DM 맨틀에 비하여 대륙지각의 성분에 의해 혼화된 EM1 성분이 상대적으로 높다.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그리고 초염기성암내에 아라고나이트 맥이 관찰된다. IR0908 지역(변환단층 인근)에서 채취된 초염기성암 역시 2차례 이상의 사문암화 작용을 받았고 이 암석내에는 돌로마이트 맥이 나타난다. 사문암화 작용시 CaO와 Sr은 감소하나 LOI, Fe2O3 성분과 대부분의 다른 희유원소는 증가한다. 염기성암들은 MORB과 Dupal type 의 중간 형태의 특성을 보이고 DM 맨틀에 비하여 대륙지각의 성분에 의해 혼화된 EM1 성분이 상대적으로 높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8382
Bibliographic Citation
암석학회 광물학회 공동 학술대회, pp.77 - 78, 2011
Publisher
대한암석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