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해수면온도(SST)자료 생산 시스템 및 다종위성 융합 연구 소개

Abstract

바다에서 대기와 해양의 상호 작용을 이해하는데 있어 해수면온도(SST)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SST는 일반적으로 인공위성에 의한 관측과 현장 관측을 통해 얻어지는데, 위성기반의 SST는 공간해상도와 시간해상도의 증가로 향후 계속 활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위성센터에서 수신 중에 있는 NOAA/AVHRR SST자료를 대상으로, 실시간 서비스를 위한 시스템에 대한 현황 소개와 다종위성을 이용한 SST 융합에 대한 설계에 소개 하고자 한다. 융합에 쓰인 센서는 MODIS, AVHRR, MTSAT-1R이고, 합성장의 시/공간 해상도는 각각 약 8시간 1.1km이며 한반도 중심의 영역이다(23-49°N 117-142°E). 합성 식은 해수면온도 정확도에 따라 합성 방법에 가중치가 달라지는 Gauss-Markoff 이론에 근거한 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가장 큰 기대효과는 시간 해상도를 8시간 줄임으로서 더 활용도 높은 자료를 산출 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