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빈지형 모니터링 장비특성 및 조사방법 비교

Abstract

연안지형변동 모니터링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해빈지형에 대한 정확한 측정과 효율적인 관측이다. 해빈지형 모니터링을 하기 위한 최적의 조사방법을 도출하고자 최근 많이 사용되고 있는 광파기와 RTK-GPS를 서해 해빈에 적용하여 정확도와 효율성 비교를 시도하였다. 정확도 비교를 위하여 지형적 특징이 다른 3개의 측선을 설정하고 광파기 측점측량, RTK-GPS 측점측량, RKT-GPS 연속측량을 반복 실시하여 통계적 분석을 하였다. 또한, 효율성을 파악하고자 다양한 지형적 특징을 가지는 조사지역에서 각 조사방법을 동시에 수행하여 측정자료와 소요시간을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