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무 탐지 선행연구 조사 및 천리안위성 활용 방안 연구

Abstract

봄, 여름철에 많이 발생하는 해무는 해상 사고 또는 경제적 손실을 가져오므로 해무를 탐지하는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과거 해무 탐지 관련되어 진행되었던 선행 연구 결과들을 정리하고 천리안위성자료, 그리고 지상관측자료를 추가한 해무 탐지 연구 방안에 대해서 소개한다. 과거 해무 탐지 선행연구에서 주로 사용되었던 방법으로는 두 개의 IR 채널을 이용하여 얻은 밝기온도값의 차이를 바탕으로 해무를 탐지하였지만, 실적적인 적용에 있어서의 오차가 크며, 이 한계점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천리안위성을 활용한 해무 탐지 연구는 기존의 IR 채널을 이용한 탐지 접근 방식과 다른 가시 채널을 이용하여 탐지하는 방식으로 접근하였다. 추가로 천리안위성을 활용한 해무 탐지 가능성을 높이고자 기초 연구로 최근 사례인 2011년 3월 13일, 2011년 3월 31일에 발생한 해무 사례 영상 자료를 기반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