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간단괴 채광선 개념설계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망간단괴의 상업 생산을 위해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채광선(Mining Support Vessel)과 관련한 기술 자료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념설계를 수행하였다.심해저 망간단괴를 해상에서 개발하기 위한 시스템은 크게 해저의 망간단괴를 집광하는 집광시스템, 집광된 광물을 저장 공간까지 이송시키는 양광 시스템, 그리고 양광된 망간단괴를 저장하는 저장 시스템으로 구성되며, 해상에서 망간단괴의 효율적인 개발을 위해서는 각 시스템들의 통합과 관리가 절실히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요구조건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채광선을 설계하였으며, 일반 배치도를 작성하였다. 향후 상업 생산 단계를 위한 선행 연구로써, 설계된 심해저 망간단괴 채광선에 대하여 선박 계산, 기본 운동 성능 예측 등의 보다 상세한 설계가 이루어 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