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다른 위성 해수면온도(SST)자료를 활용한 합성기법 개발 연구

Abstract

해수면온도(SST) 자료는 기후 변화 연구나 수치예보에 중요한 기본 자료로 활용되고 있어 정확한 해수면온도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Emery et al., 2001, Lee and Ahn, 2001). 부이나 선박에 의한 실측 자료는 그 정확성에도 불구하고 공간적인 제약으로 이용가치가 제한되고 있다는 점 때문에 위성으로부터 얻는 해수면온도 자료를 활용해 시․공간적으로 연속적인 합성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Guan and Kawamura(2004)는 다종위성을 활용해 정확도 높은 합성장을 산출하는 연구를 통하여 NGSST자료 생산의 기초를 마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