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화호 퇴적물 중금속 오염도 및 생태계 위해성 평가

Assessment of metal pollution and eco-toxicological effect in heavily polluted Shihwa Lake sediment

본 논문에서는 조력발전소의 가동으로 이슈화가 되고 있는 시화호 퇴적물 내 중금속 오염도 평가 및 생태계 위해성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반월산단 및 시화산단에 인접한 상류지역과 수심이 깊은 지역에서 크롬(Cr), 구리(Cu), 아연(Zn), 납(Pb)등의 중금속 원소가 NOAA의 ERL 기준을 초과하고 있었다. 퇴적물 내 중금속 원소의 농축계수는 Cu>Zn>Cd>Ni>Pb>As>Cr>Co 순으로 높았으며, Cu, Zn, Cd, Ni, Pb 및 As 등이 인위적으로 오염되었으며 Igeo값은 Cu, Zn 및 Cd가 중간오염에서 강하게 오염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퇴적물 내 중금속의 생태위해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생물이용가능한 Acid soluble에 대한 부분을 추출하여 분석을 실시한 결과 1N HCl 추출의 경우, Cu, Zn, Cd, Pb는 57~70%이상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Pb>Cd>Cu>Zn>Co>Ni>Cr>Co순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