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하구역 동검 갯벌의 퇴적환경 특성

Abstract

강화 동검도 동부 갯벌은 염하수로 하류에 위치하고 있어 한강에서 유입된 퇴적물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동검 갯벌의 퇴적환경을 파악하기 위하여 표층퇴적물, 퇴적률 그리고 코어 시료를 분석하였다. 동검 갯벌의 표층퇴적물은 3개의 퇴적상으로 구성되어 있고, 주로 매우 불량한 분급을 가진 펄 퇴적상이었다. 7개 정점에서 2년 동안 측정된 연평균 퇴적률은 최소 4.06mm/year에서 최대 23.32mm/year 퇴적된 것으로 나타났다. 두 개의 주상퇴적물에서는 실트-점토 호층 엽리와 생물 교란 구조가 나타났다. 주상퇴적물 상부의 실트-점토 호층 엽리 펄 퇴적층은 최근에 상대적으로 급격한 퇴적작용이 일어났음을 의미한다. 동검 갯벌은 주변 개발에 의하여 상대적으로 큰 퇴적작용이 있었고, 현재는 고도가 높아져서 해수에 잠기는 시간이 작아져 퇴적률이 점차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어 있고, 주로 매우 불량한 분급을 가진 펄 퇴적상이었다. 7개 정점에서 2년 동안 측정된 연평균 퇴적률은 최소 4.06mm/year에서 최대 23.32mm/year 퇴적된 것으로 나타났다. 두 개의 주상퇴적물에서는 실트-점토 호층 엽리와 생물 교란 구조가 나타났다. 주상퇴적물 상부의 실트-점토 호층 엽리 펄 퇴적층은 최근에 상대적으로 급격한 퇴적작용이 일어났음을 의미한다. 동검 갯벌은 주변 개발에 의하여 상대적으로 큰 퇴적작용이 있었고, 현재는 고도가 높아져서 해수에 잠기는 시간이 작아져 퇴적률이 점차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