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소만 퇴적물의 휘발성유기화합물 휘발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곰소만의 만돌, 하전, 상암지역 퇴적물 및 부산항 근처 준설토 샘플의 실내 실험에 관한 연구로서 응용 적용된 방법은 공기주입(Air sparging)법으로 포화층(Vadose zone)에 있는 오염물질을 처리하는 기술이다. MIX-1 혼합액과 곰소만 및 부산항 샘플을 각각 1:1 비율로 혼합한 후 가스크로마토그래피로 측정한 총휘발성 유기화합물(TVOCs) 농도는 16.690 mg·m-3, 5VOC(Benzene, Toluene, Ethylbenzene, Styrene, Xylene)의 농도는 0.509 mg·m-3 이었으나, 90 psi의 압력 및 5 L/min(B6, B7) 유량으로 48시간 공기 주입 후 B6, B7 컬럼의 TVOC는 1.719 mg·m-3로 89% 이상 저감 되었으며, 5VOC는 0.010 mg·m-3로 98% 이상 저감 되었다. 이는 공기 주입방법이 이상적인 유량 및 압력조건에서 빠른 시간안에 휘발성 유기화합물(TVOCs, 5VOC)을 저감 할 수 있다고 평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