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해양공간관리체계 분석 및 방향 고찰

Abstract

다양한 해양이용수요의 증대, 기후변화 등 지구적 이슈 등으로 인해 해양공간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증대하고 국제적으로 해양공간계획(marine spatial planning)의 정책 및 제도화에 관한 추진이 이루어지고 있음. 본 발표에서는 첫째, 우리나라 해양공간관리 시스템이 어떠한 법제도적 체계하에서 이루어져 왔으며, 해양공간계획의 개념을 적극 도입하는 국제적 흐름에 비추어 어떤 한계가 있는지 분석하고, 둘째 육역의 공간관리시스템과 실질적 수단에 대한 분석에 대한 분석을 통해 궁극적으로 우리나라 해역에서의 공간관리 시스템 형성 방향을 제안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