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향산란 주파수특성을 이용한 상이한 내부 물질로 차 있는 원통형 쉘의 분류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내부가 다른 물질들로 차 있는 알루미늄 원통형 쉘이 수중에 위치할 경우에 대해서 음파의 산란 주파수 특성을 이용하여 표적을 분류하였다. 표적에 입사된 음파의 전체 후방산란 신호는 기하학적 산란과 공명 산란에 의해 일어나며, 공명 산란현상을 이용하여 내부 물질이 다른 원통형 쉘의 분류가 가능하다. 실험에는 외경과 내경이 유사한 속이 차 있는 알루미늄 원통과 내부가 각각 공기, 물로 차 있는 알루미늄 원통형 쉘들이 표적으로서 사용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이러한 기하학적 성질이 유사한 원통형 쉘을 내부 물질의 차이에 따라 음파를 이용하여 분류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