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해양보호구역 지정 및 관리 현황과 과제

Abstract

해양보호구역은 해양생물종과 서식지 보호, 해양생물다양성 보전, 수산자원의 복구, 관광활동의 관리, 해양자원을 이용하는 이해관계의 갈등 조정 등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일정 공간을 구획하고 관리하는 제도이다. 해양보호구역 제도의 효과적인 운영은 해양생태계의 건강성을 회복시키고 동시에 사회·경제적 발전을 도모케 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 해양생태계의 보호가 전범위의 유전적 다양성을 유지케 하고, 자연적 재해나 인간의 지속적 이용행위 속에서도 주요 종수의 유지와 진화를 지속시킴으로써 생태계 자체의 활력을 찾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본 논문은 한국의 해양보호구역 지정 및 관리체계에 대하여 살펴보고 운영상에서의 개선사항 및 과제에 대하여 정책적으로 분석해보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