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우산해곡에서의 심층 유동 특성

Abstract

울릉도 북쪽에 위치해있고 울릉분지와 일본분지를 연결하는 우산해곡 2개 정점 에서 수심별(K1: 250m, 860m, 2370m, K2:450m, 1050m, 2050m)로 2006년 9월부터 2007년 9월까지 관측된 해류계 자료로부터 유속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간 평균흐름은 두 정점 모두 심층이 중층보다 강한 심층강화 특성과 함께 등고선에 평행한 방향의 흐름 특성을 보였다. 층간 유속 상관성 분석결과 영구 수온약층보다 깊은 수심에서 전층 사이에 높은 상관성을 나타냈다. 3차례 난류성 소용돌이에 의한 영향으로 판단되는 유속 및 수온변화가 관측되었으며 소용돌이의 영향이 수심 2000m 이상의 해저면 가까이 까지도 있음을 암시하였다. 주기성 분석결과 관성 또는 조석 주기 변동 외에 수십일 주기의변동성이 나타났다.점 모두 심층이 중층보다 강한 심층강화 특성과 함께 등고선에 평행한 방향의 흐름 특성을 보였다. 층간 유속 상관성 분석결과 영구 수온약층보다 깊은 수심에서 전층 사이에 높은 상관성을 나타냈다. 3차례 난류성 소용돌이에 의한 영향으로 판단되는 유속 및 수온변화가 관측되었으며 소용돌이의 영향이 수심 2000m 이상의 해저면 가까이 까지도 있음을 암시하였다. 주기성 분석결과 관성 또는 조석 주기 변동 외에 수십일 주기의변동성이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