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양 중앙 해령의 열수 plume 추적: 탁도 아노말리 및 메탄 분포

Abstract

인도양 중앙 해령에서 CTD-TOYO 및 심해저 카메라(deep-sea camera, DSC) 운영 시 광케이블에 MAPR(miniature autonomous plume recorder, NOAA)을 장착해 수층 내 부유물질의 변화 양상을 연속적으로 관측하였다. 또한 CTD system(Model 911 plus, carousel-24, Sea-Bird Inc.)을 이용한 정점 조사에서도 MAPR을 장착해 자료를 획득하였으며, 수심 별로 채취한 해수 시료에서는 메탄(CH4) 분석을 수행하였다. 부유물질은 일차적으로 해저 열수 환경에서 열수 plume의 분포를 파악하는데 유용하며, 메탄은 해저 열수 활동을 지시해주는 화학적 추적자이다. 연구 지역은 인도양의 남위 약 8°~ 17°, 동경 약 65.5°~ 68.5°구간에 위치한 중앙 해령으로, 해령확장축과 변환단층을 하나의 확장구간(Segment)으로 구분해 총 7개의 확장구간에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MAPR의 탁도 아노말리(dNTU) 분석을 통해 인도양 중앙 해령의 전반적인 열수 plume 분포를 파악하였으며, 화학적 추적자와의 비교를 통해 일부 구간에서는 활동성 열수분출 근원지 위치가 추정되었다. 향후 ATP(adenosine triphosphate), pH, 무기영양염, 중금속 등의 생지화학적 추적자 자료와 해저면의 기반암/암석 자료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인도양 중앙 해령의 열수 활동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