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하구 및 경기만 표층수의 중금속 분포

Distribution of Heavy Metals in the Surface waters of the Han River Estuary and Gteonggi Bay

인구 집중 및 산업개발에 의한 압력이 높은 한강 하구역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연구의 일부로 한강 하구 및 경기만 수계에서 생지화학과정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3년간 한강 하구와 경기만에 정점 4곳을 선정하여 계절별로 약 1 조석주기 동안 표층수의 중금속 조사하였다. 이를 통하여 용존 및 입자성 중금속의 시·공간적인 분포와 유입 부하량을 산정하였다. 시기 및 원소에 따라 변동이 다양하게 나타났으며, 용존 중금속 농도는 염분과 밀접한 관계를 나타내었는데 Cd은 염분 증가에 따라 입자로부터 용해되는 특성을 나타내었다. 신곡(St. CB-1)에서의 조사 시기별 중금속 평균 농도와 각 조사 일자의 유량을 활용한 한강을 통한 중금속 부하량은 시기별 변화가 크게 나타났으며, 용존 중금속 부하량보다 높은 부유물질에 기인한 입자성 중금속의 부하량이 최대 4배정도 높았다.석주기 동안 표층수의 중금속 조사하였다. 이를 통하여 용존 및 입자성 중금속의 시·공간적인 분포와 유입 부하량을 산정하였다. 시기 및 원소에 따라 변동이 다양하게 나타났으며, 용존 중금속 농도는 염분과 밀접한 관계를 나타내었는데 Cd은 염분 증가에 따라 입자로부터 용해되는 특성을 나타내었다. 신곡(St. CB-1)에서의 조사 시기별 중금속 평균 농도와 각 조사 일자의 유량을 활용한 한강을 통한 중금속 부하량은 시기별 변화가 크게 나타났으며, 용존 중금속 부하량보다 높은 부유물질에 기인한 입자성 중금속의 부하량이 최대 4배정도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