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중하중에 의한 장대레일 궤도의 도상저항력 변화

Title
윤중하중에 의한 장대레일 궤도의 도상저항력 변화
Alternative Title
Change of Lateral Resistance of CWR Track considering Wheel Loads
Author(s)
한상윤; 한택희; 임남형; 강영종
KIOST Author(s)
Han, Taek Hee(한택희)
Alternative Author(s)
한택희
Publication Year
2012-06-09
Abstract
토공구간에서 장대레일 궤도는 온도 상승에 따른 레일의 신장이 억제됨으로 인하여 장대레일의 단면에 높은 압축 응력이 유발되고, 이러한 레일에 발생하는 압축응력은 궤도의 횡 방향 및 수직방향으로 좌굴(장출)이 발생한다. 장대레일 궤도의 좌굴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지만 대부분은 온도하중에 의한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윤중하중을 고려한 하였을 때 변화되는 도상 횡 방향 저항력의 변화를 파악하는 것이다. 열차하중 재하 시 레일과 침목을 연직방향으로 누르거나 들어올리는 힘에 의하여 도상 횡방향 저항력에 변화를 초래한다. 본 연구에서는 열차하중 재하시 변화되는 도상 횡방향 저항력를 고려하여 재료 및 기하 비선형 해석을 통하여 장대레일 궤도의 좌굴거동을 알아보았다.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지만 대부분은 온도하중에 의한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윤중하중을 고려한 하였을 때 변화되는 도상 횡 방향 저항력의 변화를 파악하는 것이다.열차하중 재하 시 레일과 침목을 연직방향으로 누르거나 들어올리는 힘에 의하여 도상 횡방향 저항력에 변화를 초래한다. 본 연구에서는 열차하중 재하시 변화되는 도상 횡방향 저항력를 고려하여 재료 및 기하 비선형 해석을 통하여 장대레일 궤도의 좌굴거동을 알아보았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7661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강구조학회 학술발표 논문집, pp.111 - 112, 2012
Publisher
한국강구조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