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중하중에 의한 장대레일 궤도의 도상저항력 변화

Abstract

토공구간에서 장대레일 궤도는 온도 상승에 따른 레일의 신장이 억제됨으로 인하여 장대레일의 단면에 높은 압축 응력이 유발되고, 이러한 레일에 발생하는 압축응력은 궤도의 횡 방향 및 수직방향으로 좌굴(장출)이 발생한다. 장대레일 궤도의 좌굴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지만 대부분은 온도하중에 의한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윤중하중을 고려한 하였을 때 변화되는 도상 횡 방향 저항력의 변화를 파악하는 것이다. 열차하중 재하 시 레일과 침목을 연직방향으로 누르거나 들어올리는 힘에 의하여 도상 횡방향 저항력에 변화를 초래한다. 본 연구에서는 열차하중 재하시 변화되는 도상 횡방향 저항력를 고려하여 재료 및 기하 비선형 해석을 통하여 장대레일 궤도의 좌굴거동을 알아보았다.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지만 대부분은 온도하중에 의한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윤중하중을 고려한 하였을 때 변화되는 도상 횡 방향 저항력의 변화를 파악하는 것이다.열차하중 재하 시 레일과 침목을 연직방향으로 누르거나 들어올리는 힘에 의하여 도상 횡방향 저항력에 변화를 초래한다. 본 연구에서는 열차하중 재하시 변화되는 도상 횡방향 저항력를 고려하여 재료 및 기하 비선형 해석을 통하여 장대레일 궤도의 좌굴거동을 알아보았다.